1- 음원 UCI 발급을 통한 투명성 강화
음악산업계에 국가표준식별체계인 UCI를 도입함으로써 음악 유통환경을 개선하고, 정산투명성 및 산업비용 효율성 제고, 저작권보호, 한류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음악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음악 전송사용료 종량제(2013.01.01 시행) 지원을 위해 음원에 UCI 활용
음악의 경우 UCI를 활용하여 국내 6대 음원서비스사업자(멜론, 벅스. 플로우 등)의 음원유통정보의 효율적 관리 및 정산지원에 활용하며, UCI가 부착된 음원사용로그정보를 ’19년 867억건을 수집하여 UCI기반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의미한 분석 정보 제공
※ 6대 음원서비스 사업자 대상 서비스 사용료에 따른 신탁관리단체와의 정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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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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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뮤직(지니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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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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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벅스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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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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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SKT)
또한,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에서는 음악로그정보에 포함된 UCI를 기반으로 회원 대상 "내 노래 사용 정보 통계서비스"를 통해 순위 정보 등을 제공하여 정산·분배의 투명성·신뢰성 제고
2- UCI 기반의 AI 스피커(NUGU) 서비스 활용
SKT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에 기존에 발급된 음원 UCI(650만 건)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제하고 IPTV의 엔터테인먼트 정보에 UCI를 발급하여 관리효율성 제고 및 서비스 고도화
UCI를 SKT 인공지능 스피커의 음악 채널링 서비스와 연동시켜 SKT DB관리 효율성 제고
- SKT AI 스피커 이용자가 사용 중인 음악 서비스 사업자를 변경해도 동일한 품질의 음악과 검색 결과를 제공 할 수 있는 경쟁력 확보
- UCI 기반 빅데이터 분석이 용이해져 이용자 성향을 고려한 음악추천 서비스 제공 가능보
UCI 기반으로 인물과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등 작품 정보를 연동하여 복잡한 질문에 대답하는 COMPLEX Q&A 서비스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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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 기반의 AI 스피커 연계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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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의 복합적 처리 기능 활용
3- 1인 창작자의 콘텐츠 보호·관리를 위한 UCI 활용
1인 창작자의 창작 콘텐츠 유통체계의 안정화 및 불법 유통 추적관리를 위해 UCI 도입을 추진
OGQ 플랫폼을 통해 UCI 기반으로 콘텐츠를 손쉽게 제공 및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글로벌 서비스로 제공
- UCI 식별체계를 활용하여 고유 식별번호를 통한 콘텐츠 관리
- 창작자의 저작물 등록, 수정, 삭제, 통계 분석에 활용
- 저작권보호를 위한 유통추적 관리 기능을 구현하여 적용
UCI가 부여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위반 확인 및 수정 솔루션 기반 마련
OGQ Open API 서비스
크리에이터의 저작물에 UCI를 부여하여 저작권 관리를 위한 기반 마련
- 네이버 오지큐 마켓에 UCI 및 보호 문구를 노출하여 UCI 목적성과 서비스 안정성 강조
OGQ마켓 UCI 서비스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