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메뉴

UCI 등록관리기관

top

UCI 활용사례UCI 등록관리기관 입니다.

HOME > UCI 등록관리기관 > UCI 활용사례

UCI 활용사례

  • 한국전자출판협회
  • 한국음반산업협회
  • 한국문화정보센터
  • 천재교육
  • 콘텐츠스퀘어
  • 아사달
  • 한국전자출판협회

    한국전자출판협회(KEPA)는 한국 전자출판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관련 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1992년 창립되었습니다. 본 협회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자출판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앞장서는 한편, 한국전자출판물인증센터, 전자출판교육센터, 전자출판공동제작센터의 운영을 통해 전자출판물의 부가세 면세를 위한 인증, 유비쿼터스 출판아카데미를 통한 전자출판 교육, 컨설팅을 통한 출판사의 디지털출판 시장 진입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동시에 협회 소속 회원의 권익신장 및 회원 상호간 친목과 협력체제의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입니다. 한국전자출판협회의 사업 범위는 디바이스, 솔루션, 콘텐츠, 유통을 아우르는 전자출판 사업이며 문화부 기준고시에 의거해 전자출판물의 심의를 관리합니다.

    한국전자출판협회에서는 2010년과 2011년 총 2년에 걸쳐 UCI 부착 대상 콘텐츠 2,700,000건의 약 44%인 1,172,042건의 콘텐츠에 대한 UCI 등록이 이루어 졌습니다. 한국전자출판협회의 UCI 등록 콘텐츠는 내용별로 보면 기술과학 36,69%, 사회과학 20.53%, 순수과학 9.33%, 총류 7,99%, 문학 6.45%, 예술 5.26%, 종교 4.84%, 역사 3,82%, 언어 3.16%, 철학 1.86%로 나타나 내용의 다양성이 눈에 뛰며, 2014년 현재 4백만건을 발급했습니다.

    한국전자출판협회

  •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RIAK)는 2001년 11월 17일 음반제작자의 권익보호와 음반에 관한 저작인접권의 신탁관리를 목적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인하여 발생하는 음원의 불법유통을 방지하고, 온라인 음악시장의 합법적인 이용환경 조성을 위하여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현재 약 3600여 개의 회원사를 보유 중에 있습니다.

    국내 음악 시장은 2000년대 디지털 음악시장의 발전으로 인하여 오프라인 판매시장(CD, LP, TAPE 등)에서 온라인 서비스 시장으로 변화되면서 디지털콘텐츠의 효율적인 유통 및 관리와 음악표준유통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2년 10월 31일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저작권위원회, 음악3단체(한국저작권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주요 온라인서비스 사업 5개사(로엔, KT, Mnet, 벅스, 소리바다 : 이하 5개 OSP) 는 음원 사용로그정보 수집 및 활용 등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였고, 협약에 따라 디지털음악시장의 표준식별체계 및 통합로그수집체계 구축하고 분배의 투명성 및 거래비용의 절감 효과를 얻고자 국가표준식별체계인 UCI를 도입하였습니다.

    한국음반산업협회

  • 한국문화정보센터

    한국문화정보센터는 2002년 설립된 이래 문화 분야의 정보화 정책 개발 및 정보화 사업 발굴·추진과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공공기관 및 관련 단체의 문화정보화 촉진, 정보화 사업 지원을 통해 문화정보화 기반 구축 강화 및 문화정보 활용체계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는 UCI 관리시스템을 통해 통합 메타데이터관리시스템으로 관리되는 모든 문화정보에 대한 메타데이터 수집·부여된 등록기관 코드와 개체코드, 한정코드를 조합하여 UCI코드가 자동 발급되도록 개발하며 UCI 코드가 관리가 될 수 있는 시스템을 한국저작권위원회 UCI 총괄시스템과 연계하여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UCI 발급 및 관리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2011년부터 2014년 현재까지 누적 건수 5,080,000여 건에 대한 UCI 코드가 발급된 상태이며, 2014년 말에는 총 누적 건수 약 6,000,000여 건의 문화정보에 대한 UCI 코드 발급을 수행 할 계획입니다.

    한국문화정보센터

  • 천재교육

    천재교육은 초등, 중등, 고등의 국내 교육 및 출판분야의 시장점유율(Market Share) 1위의 브랜드로 천재교육 교과서, 해법에듀 1:1 회원제 교육사업 등의 국내 교육의 다방면의 사업 모델이 구축 되어 있습니다.

    지난 30여년간의 교육출판 노하우를 토대로 UCI기반으로 접목된 학습백과를 개발함으로써, 이를 공교육 육성사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천재교육에서 구축한 UCI기반 RA시스템 구축으로 PC형 검색기반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학생의 수준별(학년 및 과목 등)로 검색 결과를 명확히 제공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저작권 보호의 사각지대에 있는 교과서, 참고서 등의 도표, 이미지, 일러스트, 지문 등에 UCI RA시스템을 탑재함으로써 지적 저작권 보호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천재교육은 교과서 발행 및 매년 참고서 출간 등의 서책형 콘텐츠가 개발됨으로 약 100,000건 이상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약 10,000건의 디지털 콘텐츠를 재생산함으로써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천재교육

  • 콘텐츠스퀘어

    방송통신 융합시대를 맞이하여 콘텐츠스퀘어는 2007년 설립하여 위성방송 송출회사를 시작으로 KT IPTV 콘텐츠 통합관리, 케이블TV 송출, IPTV 송출 등 방통 융합에 걸맞는 콘텐츠 관리 및 송출 등을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콘텐츠 관리 및 송출을 기반으로 프로그램 공급 및 콘텐츠 제작까지 방송과 통신 분야의 콘텐츠 기획, 제작, 공급 송출 등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방송 인프라의 풀뿌리인 지역 방송사가 제작, 관리 중인 방송 콘텐츠는 지역의 작은 규모와 인력 자원의 부족으로 인해 체계적인 유통 관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방송콘텐츠의 유통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유통통계가 필요하며, 이의 부재로 인해 지역방송의 핵심 자원인 방송콘텐츠를 통한 사업의 기회가 적습니다. UHD/HD 방송 콘텐츠를 관리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UCI 등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중소기업 방송콘텐츠의 유통부분과 서비스 부분을 통합 서비스를 구축한다. 방송콘텐츠 유통시 필요한 기본 메타데이터를 연구하여 재정립함으로서 통합된 콘텐츠 유통 메타데이터 생성 및 전달 관리가 효율화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콘텐츠스퀘어

  • 아사달

    아사달은 일러스트, 편집사진, PPT 등의 활용성 높은 디자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디자인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사달이 운영하는 디자인몰은 아사달을 비롯한 1,200여 콘텐츠 공급자들과 20만 고객으로 구성된 디자인 콘텐츠 거래소입니다.

    저작자와 콘텐츠 제공자, 콘텐츠 신디게이터, 콘텐츠 거래와 유통, 2차적 저작물의 생성 등 UCI의 디지털 콘텐츠 생성, 유통 구조, 자원 관리 모델에 가장 근접하고 소비자의 활용성이 높은 상용 디자인 이미지에 대한 UCI 적용을 통해 UCI를 보급하고 콘텐츠 유통과 거래, 연계 그리고 저작권 인증 관리를 위한 기반 조성이 필요합니다. 아사달 디자인몰의 모든 디자인 콘텐츠에 대해 UCI 코드와 메타데이터를 부여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 콘텐츠의 유통과 거래를 인증하며, 국내외 다른 마켓 플레이스에 콘텐츠를 제공할 때 표준 코드로 활용할 경우 디자인 콘텐츠의 상품 코드와 메타데이터를 통일하고 표준화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향후 디자인 콘텐츠의 불법 복제를 추적하고 디자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표준 코드 체계를 UCI 적용을 통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사달

52852 경상남도 진주시 충의로 19(LH공사 5층) (대표번호 : 055-792-0125)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