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메뉴

UCI 란?

top

UCI 소개국가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 UCI를 소개합니다.

HOME > UCI 란? > UCI 소개

식별체계란?

식별을 이용하여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방식이자 표준화된 체계방법입니다.

식별체계란

국가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는 개별 콘텐츠를 식별하기 위한 ID를 발급하고 메타데이터(항목의 속성정보)를 관리하며 디지털 네트워크 상에서의 ID 변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체계 입니다.


수많은 디지털콘텐츠 중에서 각각의 콘텐츠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인터넷상의 정보 공유와 교류를 원활하게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직접 제작한 동영상 파일에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의 식별자를 부여하는 경우, 마치 상품에 부여된 바코드 처럼 판매, 구매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며 이용현황 및 유통과정의 추적도 가능하게 됩니다.

UCI 식별체계 구성

UCI는 식별체계 구성요소인 구문구조, 메타데이터, 운영절차, 운영시스템 네 요소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된 체계입니다.


서로 연결된 식별체계는 자원의 유통 기반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e-Learning, 유통내역 추적, 거래인증, 참조연계서비스(refernce linking service)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 없이 실질적인 활용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UCI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응용모델 제시를 통해 여러가지 부가서비스 창출이 가능하며 이는 UCI개념을 보다 포괄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52852 경상남도 진주시 충의로 19(LH공사 5층) (대표번호 : 055-792-0125)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

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